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운영자 조주빈을 도와 성 착취물 제작·유포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부따' 강훈이 17일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스데일리]경찰이 텔레그램 성 착취방의 운영자 '박사' 조주빈(25)의 범행을 도운 혐의를 받고 있는 '부따' 강훈(19)이 검찰로 구속 송치했다.

강훈은 17일 오전 8시27분께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도착했다. 그는 이날 오전 8시께 서울 종로경찰서를 나서면서 포토라인에 앞에 서서 얼굴을 드러냈고, "죄송하다. 정말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별관에 도착해서는 베이지색 모자를 깊게 눌러쓴 채 고개를 숙이고 말없이 청사 안으로 향했다.

강훈은 이날 오전 중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과 면담을 한 후 점심식사를 하고 서울구치소로 이동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하지 않고 화상면담이 실시되며, 구치소 내에서도 2주간 독방에 격리 수용된다. 구치소로 이동하기 전 강훈 측 요청이 있으면 변호인과 접견을 할 수 있다.

검찰은 조만간 강훈의 신상 정보와 수사 상황을 공개할 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형사사건 공개심의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강훈을 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강훈은 텔레그램에서 '부따'라는 대화명을 쓰면서 조주빈이 운영한 박사방에서 참여자를 모집 및 관리하고 범죄수익금을 전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전날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강훈의 얼굴과 이름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강훈 측은 서울경찰청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피의자 신상정보공개 행정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또 해당 재판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신상공개를 멈춰달라며 집행정지도 신청했다.

하지만 서울행정법원 행정11부(부장판사 박형순)는 "사회적으로 고도의 해악성을 가진 중대한 범죄에 대한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비범성을 가지는 것인바 공공의 정보에 관한 이익이 사익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월하다"며 기각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