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 미래통합당 관악갑 국회의원 후보.

[뉴스데일리]미래통합당이 3040 세대와 장애인ㆍ노인을 거듭 비하한 미래통합당 관악갑 김대호 국회의원 후보를 제명하기로 7일 전격 결정했다.

통합당이 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김 후보의 당원 자격을 박탈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 등록도 취소된다. 유력 정당이 선거운동 기간에 후보를 스스로 퇴장시키는 건 이례적이다.

막말이 수도권ㆍ중도층 표심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을 통합당이 크게 우려했다는 뜻이다.

김 후보는 7일 관악갑 총선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장애인 체육시설 건립 관련 질문을 받고 “장애인들은 다양하다. 1급, 2급, 3급…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원칙은 모든 시설이 다목적 시설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6일 통합당 선거대책위 현장 회의에서 “30대 중반과 40대의 (통합당에 대한 반감은) 논리에 의한 게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말해 당에서 ‘엄중 경고’를 받은 상태였다.

통합당은 김 후보의 7일 발언이 알려진지 약 1시간 만에 입장문을 내 “김 후보의 있을 수 없는 발언과 관련해 그를 제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관악갑 선거는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성식 무소속 후보 간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김대호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거나 통합당이 다른 후보를 내는 것은 공직선거법상 불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