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장모의 통장 잔고증명서 위조 의혹을 제기한 노덕봉씨가 18일 취재진 앞에서 사건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데일리]부동산 투자를 하며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 씨가 검찰에 언제 출석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씨는 18일 오전 사건을 수사 중인 의정부지검에 출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지만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날 오후 출석 여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피진정인 신분인 최씨는 동업자 안모 씨와 함께 2013년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350억원대 위조 통장 잔고증명서를 제출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해당 의혹은 수년 전부터 국정감사와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지거나 보도된 내용이다. 하지만 추모공원 시행사 경영권을 둘러싸고 최씨 측근과 분쟁 중인 노덕봉씨가 지난해 9월 검찰개혁위원회에 의혹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냈다.

사건은 대검을 통해 같은 해 10월 의정부지검에 이첩된 뒤 형사1부(정효삼 부장검사)에 배당됐다. 최씨의 통장 잔고증명서는 2013년 4월 1일 발행됐다.

이달 31일이면 공소시효가 완성돼 검찰이 조만간 최씨를 소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날 오전 출석할 예정이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나오면서 의정부지검 청사 앞에 취재진이 몰려 대기했지만 최씨는 나오지 않았다.

검찰은 최씨의 소환 일정과 수사 내용에 대한 언급을 아예 피하고 있다. 법무부가 지난해 말 제정한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이 그 이유다.

이날 의정부지검에서는 진정인 노씨가 취재진 앞에 섰다. 노씨는 "검찰이 지난 13일부터 수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소시효를 넘기려고 늑장 수사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검찰을 믿지 못해 경찰에도 고발했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은 지난 1월 서울지방경찰청에도 접수돼 지능범죄수사대가 같은 내용을 수사 중이다.

한편 노씨는 이날 "추모공원 시행사 경영권 관련 분쟁과 관련해 늑장·편파 수사를 한다"며 의정부지검 인권위원회에 추가로 진정서를 냈다.

최씨에 대한 고소장은 서울중앙지검에도 접수됐다. 지난달 사업가 정모씨는 최씨를 소송 사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정 씨는 지난 2003년 최씨와 부동산을 둘러싼 금전 거래 등을 두고 법정 다툼을 벌이다 실형을 받았다.

정씨는 최씨의 모함으로 억울하게 실형을 받았으며 해당 과정에 윤 총장도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정씨의 고소·고발 직후 후 사건을 형사 1부(정진웅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