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은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마스크 수급과 관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 안전처장 등으로부터 마스크 공급 대책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감이 확산하는 가운데 국민들이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마스크 공급 문제에 있어 정부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점을 문 대통령이 직접 강조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민이 마스크를 구입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공급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정부 담당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해 해결하라"고 당부했다.

이는 최근 마스크 공급을 두고 정부 발표와 실제 현장공급 시점에 차이가 생기는 등 혼선이 야기되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진 것에 대한 질책성 발언으로 풀이돼 주목된다.

이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정부의 대책을 국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을 찾는 등 더 국민들에게 밀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마스크 공급과 유통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가 있다면 가능한 범위에서 시급히 정비하라"고 지시했다.

엄중한 시국임을 고려하면 제도적인 미흡함 때문에 현장에서의 정책 집행이 차질을 빚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마스크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확한 상황을 자세히 국민에게 알리라"며 투명한 정보공개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