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4·15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지형이 '5당 체제'로 재편돼 경쟁관계로 돌입했다.

보수 정당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해 신당을 창당하는 가운데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둔 옛 국민의당 계열 야당들 역시 신당 창당에 전격 합의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4·15 총선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4개 야당이 경쟁하는 '5당 구도'로 치러질 전망이다.

호남 기반 정당인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대안신당은 14일 통합추진회의에서 오는 17일까지 세 당이 합당하고 신당 당명을 '민주통합당'(가칭)으로 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이 한데 모인 '미래통합당'(가칭)은 오는 17일 공식 출범한다.

야권 정계개편으로 총선 구도가 변하면서 각 당의 총선 전략에도 일정부분 수정이 예상된다.

당장 여당인 민주당, 보수·중도 통합을 앞세운 미래통합당, 실용적 중도 정당을 내세운 국민의당의 '중도층 잡기'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총선을 두 달 남겨 놓고도 여전히 두터운 것으로 분석되는 중도·무당층이 승패의 열쇠를 쥐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중도·무당층이 쏠려 있는 수도권 등에서 야권 정계개편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시 중이다. 일단 '미래 비전'을 부각하며 표심 잡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당은 새보수당과 손잡으며 출범할 미래통합당이 보수결집은 물론, '중도 표심'을 보강할 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정권 심판론을 덧붙여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다.안철수 전 의원의 '국민의당'(가칭) 역시 민주당과 한국당을 '구태 정당'으로 몰아붙이며 중도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민주당 우세지역인 호남에서 민주통합당의 등장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민주당의 경우 "호남 민심은 이미 민주당을 선택했다"며 자신감을 보이면서도 끝까지 방심하면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오만한 여당에 견제 세력이 필요하다"며 표심을 파고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독자적 지지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정의당 역시 "'제3의 바람'은 정의당이 주도한다"고 강조하며 표 확장에 뛰어든 상태다.

다만 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주통합당, 국민의당, 정의당의 '5당 구도'의 미세 변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래통합당과 민주통합당, 국민의당의 창당으로 야권 정계개편은 일단락되더라도 의회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격한 경쟁 속에 후보 단일화, 선거연대 등이 모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야권의 정계개편은 오는 17일 막 오르는 2월 임시국회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우선 민주당과 한국당의 양당 교섭단체 체제에서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주통합당의 3개 교섭단체 체제로 바뀔 예정이다.

민주당 129석, 미래통합당 113석(미래한국당 5석 제외), 민주통합당 21석(바른미래당 안철수계 탈당 전제)의 구도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정의당(6석) 등도 일부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 '교섭 테이블'의 변화는 2월 임시국회의 가장 큰 쟁점인 선거구 획정 협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동안 민주당과 한국당이 '3개 지역 분구'와 '1개 지역 분구'를 놓고 평행선을 달려왔다면, 민주통합당의 참여가 새로운 '다이내믹'을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민주통합당이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공조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일원이었다는 점이 주목된다.

민주당은 "선거구 획정안은 한국당 등 제 정당과 합의를 통해 마련하겠다"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이 밖에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 관련 법안들을 비롯해 민생법안들의 처리 성적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