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자유한국당 공관위원장.

[뉴스데일리]자유한국당은 4·15 총선 공천에서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대표급' 주자들의 출마지를 일괄적으로 확정·발표한다고 5일 밝혔다.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공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 출마지역 관련) 전체적인 논의는 마무리했다"며 "결론은 제가 좀 더 심사숙고하고, (공관위원들과) 1대1로 심층적 의견 교환을 한 뒤에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황 대표뿐만 아니라 대표급 후보들에 대한 처리 문제도 포함한다는 얘기"라며 "이분들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배치하는 게 좋을지 (공관위원들과) 논의를 좀 하고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급 주자들의 출마지를) 같이 묶어서 발표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대표급 주자'란 전·현직 대표와 광역 지방자치단체장 출신을 가리킨다. 황 대표를 비롯해 홍준표 전 대표,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등이다.

그동안 황 대표 출마지로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나선 서울 종로가 거론돼왔다. 황 대표는 이날 "'이리 와라' 그러면 이리 가고, 그렇게 하는 건 합당하지 않다"며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전희경 의원이나 홍정욱 전 의원 등을 종로에 투입하는 방안도 당 안팎에서 거론됐으나, 김 위원장은 "아직 거기까지 안 갔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심사숙고'는 사실상 황 대표의 결단을 위한 배려라는 게 중론이다. 황 대표가 이처럼 자신의 출마지를 한 달 넘게 결정하지 않은 채 이곳저곳 '탐색'만 하는 상황이 이어지자 공관위 내부에선 불만이 터져 나왔다.

한 공관위원은 "눈치 보면서 종로를 피하면 되겠나. 대구·경북(TK) 물갈이하겠다고 하고, 홍준표를 차출한다면서 그러면 설득이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다른 공관위원은 황 대표가 불출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석연 공관위 부위원장은 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기자들에게 "'황교안 일병 구하기' 회의였다"고 말했다.

'현역 컷오프' 비율을 TK의 경우 애초 예상됐던 평균치(33%)에서 50% 안팎으로 높일 수 있다는 방침에 반발이 나오는 데 대해선 "총선기획단에서 만든 가안이 의원들한테도 공개된 것으로 안다. 그 기조 하에서 적용해나갈 것"이라고 반응했다.

'권역별 컷오프'를 차등 적용하는 데 대해선 "일단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부동산 투기, 불법 증식, 불법 증여를 공천 배제 사유로 정했다. 고의적 원정 출산, 병역기피 목적의 '자녀 국적 비리'도 공천 부적격 대상이다.

'윤창호법'이 시행된 2018년 12월 이후 한 차례라도 음주운전이 적발됐으면 공천에서 배제된다. 납세 의무 회피도 엄격히 심사해 부적격 판단을 내리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이른바 (취업·입시 등) '조국형 비리'는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는 것이고, 바로잡아야 하지만, 우리가 직접적인 단서나 자료를 갖고 있지는 못할 것"이라면서도 "근거가 있는 타당한 제보가 (경쟁자 측에서) 있을 것으로 보고, 제보에 입각해 조사·처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고 재판이 진행 중이거나. 집행유예 이상의 형이 확정됐거나, 공천신청 당시 하급심에서 집행유예 이상의 판결을 선고받은 경우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