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비리 의혹 등 청와대와 여권을 겨냥한 수사를 담당한 서울중앙지검이 수사뿐만 아니라 재판에서의 혐의 입증까지 고려해 수사팀 검사 인원을 늘렸다.

4일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전날 중간간부 이하 인사 시행에 따라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한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의 검사 인력이 기존 11명에서 14명으로 확대됐다. 조 전 장관의 가족 비리 의혹을 수사한 반부패수사2부(전준철 부장검사)도 8명에서 10명으로 증원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새롭게 합류한 차장검사들과 협의를 거쳐 부서별 인력을 조정했는데, 직제개편에 따라 없어진 부서의 인원들도 여러 부서에 골고루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수사2부 수사팀을 증원한 것은 이 사건으로 송철호 울산시장 등 13명이 기소됐지만, 아직 '윗선' 개입 여부를 따지는 수사가 남아있고 공소유지도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동 이전의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맡았던 기존 수사 지휘라인에서도 이 같은 요청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공공수사2부에는 건설·부동산범죄전담부서인 형사8부 소속 김창수 부부장이 추가로 배치돼 부부장이 2명으로 늘었고, 선거개입 의혹 사건 수사를 측면에서 지원했던 옛 공공수사3부(현재 폐지) 소속 검사 2명도 합류했다.

반부패수사2부는 부장 이하 부부장 2명 체제로 운영됐지만, 부부장이 1명으로 줄었다. 이광석 부부장은 서울중앙지검 공판2부로 자리를 옮겼는데 선거개입 및 조 전 장관 재판을 담당하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를 공판2부가 담당하고 있는 만큼 기존 수사팀과 함께 공소유지에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통상 일반 사건은 주로 공판 검사가 공소유지를 담당하지만, 주요 사건은 수사에 참여한 검사가 공소유지를 직접 맡는다. 상황에 따라서는 수사·공판 검사가 함께 법정에 서기도 한다.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형사2부(이창수 부장검사)에도 검사 14명이 배치됐다. 영장 재청구 끝에 지난 1일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를 구속한 검찰은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 등 윗선의 개입 여부를 밝히는 쪽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 및 삼성그룹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에 검사 13명이 배치됐다.

이 같은 인력 이동은 지난달 28일 시행된 검찰 직제개편에 따른 것이다. 직접수사 부서 13곳을 형사부·공판부로 전환하는 것이 개편의 골자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은 반부패수사부가 4곳에서 2곳으로 줄어들고, 형사부가 기존 9곳에서 13곳으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