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뉴스데일리]청와대의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검찰 소환과 관련, "2월4일 이후 검찰의 요청에 맞춰 출석하겠다고 통지했다"고 밝혔다.

28일 황 전 청장의 페이스북에 따르면 그는 "하루라도 빨리 가고 싶은 마음이지만, 어쩔 수 없는 사전 일정관계로 부득이 그렇게 일정을 잡았다"는 내용의 게시글을 전날 이곳에 올렸다.

그는 "두 달 전쯤 시작된 이른바 '하명수사 논란'은 아직도 진행형"이라며 "검찰이 합리적인 의심을 가질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있는 그대로 수사가 진행된다면 곧바로 오해와 억측이 해소되리라 기대했다. 그러나 예상보다 길게 이어지는 수사로 인해 저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과 다를 바 없는 피해를 입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저 토착비리에 대한 정상적인 수사를 진행한 것 뿐인데 저와 울산청 경찰관들이 왜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아야 하는지 지금도 알 수가 없다"며 "검찰이 수사를 종결해주지 않은 탓에 명예퇴직을 할 수 없었고, 원하는 시기에 퇴직조차 할 수도 없었다. 이중삼중으로 여러 피해를 겪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황 전 청장은 "언론보도를 통해 그간의 검찰 수사진행상황을 지켜보면서 스스로 돌이켜 보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아무런 잘못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 "그럼에도 혹시라도 검찰이 미리 짜놓은 사건의 틀에 억지로 꿰맞추는 수사를 진행하고, 그런 무리한 수사로 인해 피해를 겪지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었다"며 "무엇보다도 일방적이고 악의적인 언론보도를 접한 일부 국민들께서 당시에 뭔가 잘못된 일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는 것은 끔찍한 피해였다"고 말했다.

황 전 청장은 2018년 울산경찰청장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해 정치에 개입했다는 의혹으로 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됐다. 검찰은 이 사건을 지난해 11월말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수사 및 선거 관련 청와대 개입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황 전 청장은 지난 15일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위해 경찰청에 의원면직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