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질병관리본부]

[뉴스데일리]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에 있는 교민을 철수시키기 위해 전세기를 투입하고,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우한 폐렴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한다.문재인 대통령은 27일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우한 지역 입국자들에 대한 전수 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총력 대응을 위해 30일로 예정됐던 교육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대통령 업무보고도 연기했다.중국에서 해당 질병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국내에서도 이미 4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이번 사안을 사실상의 비상사태로 보고 총력 대응 태세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 전원과의 오찬을 겸한 대책회의에서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에 현재 어떻게 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말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의 총력대응을 위해 "군의료 인력까지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 지시했다.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에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전체 상황을 지휘했었는데, 컨트롤타워에서 전체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파악해 지휘를 적기에 제대로 해달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내 상황관리는 총리실에서, 구체적인 대응은 질병관리본부가 하고 있다"며 "국내도 확진 환자가 발생해 혹시 더 큰 상황으로 번질지 몰라서 청와대가 전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관련 증상이 있을 때 곧바로 병원에 가지 말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긴급 전화번호인 '1339'로 연락해 조치를 받도록 하는 정부 지침을 국민이 널리 알 수 있도록 홍보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손 씻는 것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전에도 보면 실제로 실천하는 부분이 100%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그런 부분에 대한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 대책회의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3실장과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이 전원 참석했다.정부는 28일 우한 체류 교민 철수를 위한 전세기 투입 등 대책을 내놓는다.

정부는 이미 전세기를 통한 교민 철수 방안을 놓고 중국 당국과 긴밀히 협의해왔으며, 이날 오후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회의를 교민 철수 이후의 관리 대책을 포함한 실무적인 준비 사항을 논의했다.

정부는 전세기 투입 날짜와 비용 문제 등을 포함해 각 부처와 중국 당국, 현지 공관 등과 막판 조율 중인 부분들을 점검한 뒤 28일 관계장관회의에서 최종 방안을 결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현재 우한에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된 한국 국민 500∼600명 가운데 이미 400여명은 전세기 운영 시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우한주재 한국총영사관에 밝혔다. 정부는 이들을 수송하기 위해 전세기 2대를 띄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에 대한 관리·방역 대책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현재 우한에 체류 중인 한국 국민 중 우한 폐렴 확진자나 의심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하지만 정부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잠복기가 완전히 지날 때까지 이들이 공동생활 공간에서 지내도록 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중국인에 대한 한시적 입국 금지' 방안과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그 문제를 논의했지만, 이동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현 단계에서 WHO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입국 금지를 취하는 국가가 없고, 오늘 청와대 회의에서도 특별히 논의하지 않았다"며 "전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