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자유한국당 대표.

[뉴스데일리]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4+1' 협의체 공조를 위해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심상정,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의 출마 지역구를 비워두는 대신, 정의당 등은 민주당에 맞설 전국 지역구 후보를 적극적으로 내지 않는 방식으로 선거 야합을 했다고 29일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즉각 "한국당의 완벽한 허위 주장"이라며 "해당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한국당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과 추종 세력인 4+1이 밀실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주무르면서 있는 야합, 없는 야합 모든 짓을 다 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며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정의당, 바른미래당 손학규파, 평화당, 대안신당은 민주당의 석패율 (철회) 요구를 들어주는 대신 '심·정·손·박' 출마 지역에 민주당 후보를 내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심·정·손·박을 살려주고, 심·정·손·박은 그 대가로 자기네 후보들을 전국 모든 곳에 내지 않고 적당히 출마시키기로 했다는 정보도 있다"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국민적인 의혹이 있다"며 "4+1에 요구한다. 이런 얘기가 사실인지 아닌지 당사자들이 분명하게 밝히라"고 했다.

또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심·정·손·박의 2·3·4중대가 불법 날치기 처리한 위헌 선거법에 대해 한국당은 조만간 헌법재판소에 위헌 여부를 가려달라는 헌법소원을 낼 것"이라고 했다. 비례대표 의석수를 지역구 의석수와 연동하는 이번 선거법은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따로 뽑도록 한 헌재 결정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또 50% 연동률의 '준연동형'도 표의 등가성을 훼손해 평등선거 원칙을 침해한 위헌이라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심 원내대표는 "헌재는 헌법소원에 대한 판단을 조속히 내려주길 바란다"며 "위헌 선거법으로 선거를 치르게 한다면 헌재는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제기한 '지역구 거래 의혹'에 대해 "완벽한 허위다. 말도 안되는 사기 의혹 제기"라고 일축했다.박찬대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이) 국민적 의혹이 있다고 하는데 이 국민은 누구를 얘기하는지 모르겠다"며 "제보가 있었다고 하는데 (한국당) 당내에서 자기 당끼리 얘기하는 것도 제보가 될 수 있나"라고 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열린 긴급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에서 관련 언급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당 지도부가) 완벽한 허위다, 말도 안되는 사기다(는 말이 있었다)"며 "(지도부가) 말도 안되는 소리에 대해서 일일히 거론하기엔 상황이 너무 엄중하지 않나"라고 했다.그는 민주당이 군소 정당 대표들 지역구에 후보를 낼지 여부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선 지역구에 출마 안시킬 이유가 없지 않나"라며 "하나 묻고 싶은 것은 손학규 대표 지역구가 어딘가요"라고도 했다.

바른미래당 손 대표는 원외 인사로서 지역구가 없는데 민주당이 굳이 후보를 내지 말지 언급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 선거법 처리 과정 등에서 일어난 자유한국당의 폭력과 회의 진행 방해 행위를 수사기관에 고발하기로 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 간담회 후 "지난 본회의 의결 과정에서 의장석을 점거하고 회의 진행을 방해하는 여러 문제가 있었는데 관련된 폭력 및 회의 진행 방해 행위는 강력히 처벌키로 했다"며 "준비가 되는대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했다.

홍 대변인은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처리를 위한 본회의와 관련해서도 "내일 또 유사한 사태가 벌어진다면 예외 없이 강력히 처벌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