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16일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은 토스뱅크는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가 이끄는 컨소시엄이다.

 

토스뱅크는 이날 예비인가 심사에서 "혁신성, 포용성, 안정성 등 모든 면에서 준비상태가 비교적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아 재수 끝에 인터넷은행업 진출에 성공했다. 상반기 예비인가에서 고배를 마셨던 토스뱅크는 자본 안정성을 강화하고 컨설팅까지 받으며 재도전해 비로소 인터넷은행 간판을 얻게 됐다.

토스뱅크는 조만간 공식 준비법인인 '한국 토스은행 주식회사(가칭)'을 설립하고, 본인가를 위한 준비를 시작할 계획이다. 토스뱅크의 최대 주주는 의결권 기준 지분 34%를 가진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다.

여기에 KEB하나은행과 하나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 등이 각각 지분 10%를 보유하는 2대 주주로 참여한다.

SC제일은행(6.67%), 웰컴저축은행(5%), 한국전자인증(4%) 등도 주주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알토스벤처스와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기존 투자사도 참여하는 등 주주 구성이 다양하다.

토스뱅크는 포용과 혁신을 내세웠다.

토스뱅크는 금융소외계층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전통 금융권에서 소외당했던 중신용 개인·소상공인(SOHO) 고객에 집중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의 1천600만 가입자와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전략주주의 방대한 고객군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운영 협력을 통해 혁신 금융 상품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기존 금융권이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기존에 불가능했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용과 혁신의 은행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제3 인터넷전문은행 등장으로 인터넷은행이 금융업계에 다시 새바람을 불러일으킬지 주목된다.

제1·2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2017년 은행업에 뛰어들면서 '내 손안의 은행'이라는 기치 아래 모바일뱅킹의 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았을 뿐 아니라 기존 대형 은행들이 자사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게 하는 '메기 효과'를 낳기도 했다.

이들의 긍정적인 영향에도 변화의 바람이 크게 확산하지 못했던 것은 이른바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자본 지분 소유 제한)' 규제로 규모의 경제를 이뤄내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상황이 달라졌다. 정보통신기술(ICT) 자본에 국한해 지분의 34%까지 보유할 수 있게 한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 제정으로 은산분리 규제가 완화됐다.

카카오가 최근 이 법에 따라 산업자본으로서 처음으로 인터넷은행의 최대 주주가 됐고, 카카오뱅크는 5천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자본금을 1조8천억원으로 늘렸다.

케이뱅크도 최근 국회에서 논의 중인 인터넷은행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KT가 케이뱅크 지분을 34%로 늘려 명실상부한 최대 주주로 올라설 수 있다.

KT 주도로 유상증자를 진행하면 케이뱅크도 고질적인 자본확충 문제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은행이 규제 완화라는 날개를 달고 다시 새길을 열어젖히고 후발주자로서 제3 인터넷전문은행이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면 새로운 혁신의 돌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