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전 부산부시장.

[뉴스데일리]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둘러싼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원칙을 밝히면서 유 부시장을 법원에 넘겼다.

유 전 부시장을 구속 기소한 검찰의 칼날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을 넘어 더 '윗선'으로 향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 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전날 유 전 부시장을 뇌물수수, 수뢰 후 부정처사, 부정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런 중대한 비리 혐의 중 상당 부분은 대통령비서실 특별감찰반 감찰 과정에서 이미 확인됐거나 확인이 가능했다"며 "대통령 비서실 특감반 감찰 당시 의혹이 제기된 해외체류비 자금원 부분과 관련해선 유 전 부시장과 가족의 해외계좌에 대한 형사사법 공조를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향후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서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이 '확인됐거나', '확인 가능'이라는 단정적인 표현을 쓴 것으로 볼 때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이 이 사건을 무마한 확실한 단서를 포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현재까지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사실상 당시 청와대 감찰 관계자 전원을 소환해 조사했다.

아울러 감찰 중단 이후 유 전 부시장의 '영전' 의혹과 관련해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전 금융위 부위원장)에 대한 조사까지 마친 상태다.

당시 민정수석으로 청와대 감찰 업무 총책임자였던 조 전 장관 역시 조만간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동일한 사건으로 청와대까지 압수수색한 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는 결국 조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도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피의사실 공표 등의 우려로 진행 상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거듭 밝히고 있다.

물론 검찰 수사가 조 전 장관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 검찰은 천경득 인사담당 선임행정관과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김경수 경남지사까지 이 사건과 연루된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에 따르면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말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의 감찰을 받게 되자 다수의 정권 실세들에게 구명 청탁을 했다.

이 과정에서 평소 친분이 있던 천 선임행정관과 윤 실장이 유 전 부시장의 부탁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에게는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금융권 인사를 논의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시절부터 현 정부의 핵심으로 꼽히는 '친문' 부산 인맥과 인연이 깊다는 점에서 여권의 다른 핵심 인사들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다만 텔레그램 대화방 멤버로 거론되는 윤 실장 등 세 사람은 "비밀대화방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특히 유 전 부시장과 연결고리로 지목됐던 천 행정관은 2016년 20대 국회 초기 의원 보좌관 시절 그와 안면이 생겼을 뿐 개인적 교류는 없는 사이며, 감찰 중단을 요청한 적도 없다고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