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청사에 내걸린 수사구조 개혁 홍보물.

[뉴스데일리]'경찰 수사권 독립론자'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11일 "(정치권이) 수사권 조정 법안 취지를 몰각시키는 검찰 측 수정안을 수용하면 흑역사에 부끄러운 이름으로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 청장은 여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검찰개혁 법안 일부 수정 움직임에 대해 이날 오후 자신의 소셜미디어(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과 함께 "개혁대상이 동의해주는 개혁이 어떻게 올바르게 되겠냐"는 글을 올렸다.

과거 검찰개혁 시도를 '실패와 좌절의 역사'라고 평가하면서 검찰 측 수정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다시 수포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검찰 입장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보다 수사권 조정에 더 예민해질 수 있다"며 "검찰 수정안을 수용하려는 정치 세력은 검찰개혁을 열망하는 국민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 개혁에 실패하면) 천추의 한을 남기게 될 것"이라며 "국민 힘으로 또 한 번의 실패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일부 군소 야당의 검찰개혁 법안 수정 움직임에 견제구를 던지며 "각 이해와 생각을 앞세워 검찰 로비에 넘어가면 역사적인 개혁법은 목표했던 의의를 잃고 좌초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