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설훈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장이 검찰이 모든 분야에서 수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면서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을 두고서는 "국민이 아니라 검찰 조직에만 충성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설훈 위원장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서서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가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해서 만들어졌다"라면서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서는 "검찰이 권력을 안 내놓으려는 발버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설 위원장은 "공수처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통과시키면 검찰이 갖고 있는 권한이 확 줄어들기 때문에, 검찰 조직 전체가 이것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인 것 같다"면서 "그래서 지금 이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설 위원장은 "윤석열 총장이 잘못하고 있는 부분은 자기 조직, 검찰 조직에 충성하고 있는 형태"라면서 "이건 지극히 잘못된 판단이고 윤 총장이 갖고 있는 개인적 자세를 보면 그런 사람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조직에 지금 함몰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윤 총장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회 패스트트랙 사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수사가 미뤄지고 있다"면서 "'검찰이 패스트트랙 수사를 늦출 테니깐, 한국당도 공수처가 통과되지 않도록 해라' 이렇게 짬짜미한 게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진행자가 청와대 하명 수사에 대해 묻자 설 위원장은 "검찰 청와대 수사관 한 분이 돌아가지 않았냐. 유족들하고 청와대 관계자가 얼싸안고 우는 걸 보고 이건 검찰이 잘못된 수사를 했구나. 그걸 느꼈다"라면서 "유족들은 청와대 직원들을 붙잡고 통곡했다"며 유족의 태도가 검찰이 잘못된 수사를 하고 있다는 것의 방증이라고 강조했다.이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리는 굉장히 많이 있었고, 청와대와 상관없이 울산 시내에 일반적으로 펴져 있어 경찰의 내사가 진행 중이었다"면서 "경찰에서 이를 정리해봐라, 이게 무슨 하명이고 뭐가 잘못된 것이냐"고 되물었다.

한국당 등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선 설 위원장은 "국정조사를 하든 뭘 하든, 특검을 해야 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면서 "검찰이 하고 있는 잘못된 결과를 바로잡는 진정한 의미에서 지시를 밝혀내는 작업을 해야 할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