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해 답변을 하고 있다.

[뉴스데일리]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는 김 전 시장 비리 첩보를 경찰에 이첩한 것은 정상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었으며 수사 개입은 전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유 전 부시장에 대해서는 감찰이 이뤄진 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조치했다고 해명했다.

또 청와대는 수사 내용이 실시간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며 검찰에 불만을 표시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예산 심사에 출석,김 전 시장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실에서 (경찰에) 이첩한 문서를 생산한 적도 없고,이걸 하명 지시한 적도 없고, 오히려 이 제보를 이첩하기 전에 이미 경찰에서는 수사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비리에 대한 첩보를 받은 것은 당연히 신빙성 등을 판단한 이후에 조사 대상자인 경우에는 조사한 이후에, 조사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그대로 관계 기관에 이첩한다"며 "김 전 시장의 경우에는 청와대의 조사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대로 이첩했다고 들었다.

만약에 그대로 이첩하지 않았다면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청와대가 김 전 시장을 감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김 전 시장에 대해 감찰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지방선거 3개월 전에 있었던 경찰의 압수수색을 전후해 수사 보고를 받은 것은 일반적인 내용 파악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노 실장은 "보고받는 것은 일상적인 업무 절차"라고 설명했다.

'어떤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는가'라는 질문에는 "사회적으로 민감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에 대해 그 내용에 대해서 파악조차 하지 못한다는 것은 국정 운영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옳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청와대가 경찰로부터 9차례나 보고를 받으면서 사실상 수사에 개입했다는 야당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에 대해 관여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보고는 선거 이후에 받았다.

압수수색 전에는 한 번 받았다. 내용이 그렇게 민감한 것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산하에 특감반을 두고 공직자들을 감찰했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노 실장은 "(민정 특감반이 공직자 비위 문제를 담당했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며 "민정비서관실에 '별동대'라고 불리는 두 분의 특감반원이 있다고 얘기를 하는데, 그분들은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의 특수 관계인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의 감찰반원"이라고 말했다.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서는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조사한 이후 일정 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인사 조치하는 수준에서 정리하는 것으로 정무적 판단을 했다고 들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유 전 부시장이 2016~2017년 사모펀드 운용사로부터 오피스텔, 골프채, 항공권 등의 금품을 받았다는 지적에 "당시 감찰된 내용에 지금 말씀하신 것들이 다 들어가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시에 드러났던 것은 많지 않은 부분이었었고 현재 보도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최근 드러난) 사실이라고 한다면 검찰 수사에 의해서 밝혀진 것"이라고 했다. 검찰 수사 내용이 언론에 실시간으로 보도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노 실장은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검찰 진술 내용에 대해 "박 비서관이 검찰에서 진술했다고 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 비서관이 검찰에서 한 진술이 중계방송 되는 듯한 이러한 현 상황은 분명하게 비정상적"이라며 "어떠한 부적절한 의도가 있지 않기를 우리는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야당의 의혹 제기에도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노 실장은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청와대 내부가 범죄 행위에 연루된 점이 문제됐는데 대통령은 휴가를 가실 정도로 한가한가'라고 지적하자 "청와대 내부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라고 발끈했다.

곽 의원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내부 인물 아닌가'라고 묻자 노 실장은 "물론 내부 인물이기는 한데 그분이 범죄자인가?"라며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으면 범죄자인가"라고 따져물었다. 곽 의원은 "말꼬리 잡으면서 답변하지 말고 사실 관계를 정확하게 하라"고 항의했다. 그러자 노 실장은 "나는 박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노 실장은 '야당이 왜 이 문제에 대해 강력하게 의혹을 제기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의 질문에는 "그것에 대해서 답변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야당으로서는 정치적인 입장에서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추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