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찰청(청장 민갑룡)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가 청와대에서 경찰로 전달돼 '하명수사'가 이뤄졌다는 의혹에 관해 "첩보 입수 경위 등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찰청은 27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는 경찰청에서 울산지방경찰청으로 하달했다"며 이같이 밝히고 "현재 검찰에서 수사 진행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 답변을 해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수사가 이뤄질 당시 울산경찰청장이었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고소·고발사건을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로 넘겼다.검찰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한 정황을 뒷받침하는 물증과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첩보는 경찰청 본청을 거쳐 울산경찰청으로 하달된 것으로 파악된다.당시 경찰 수사 사실이 알려지자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황운하 청장이 김기현 전 시장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선거에 개입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감찰반이 직권을 남용해 첩보를 생산했는지, 청와대가 지방선거에 개입할 목적으로 첩보를 경찰에 넘겼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대통령령인 대통령비서실 직제상, 광역시장 등 선출직 공무원에 대한 비위 감찰은 민정수석실 감찰반의 업무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