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뉴스데일리]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국회의원 특혜를 줄이는 것이 전제돼서 의원정수를 늘리는 것이 원활한 국회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관영 최고위원은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지역구 255석, 비례대표 75석'을 고집하지 않겠다. 비례성·대표성이 강화되는 선거제도라면 보다 열린 자세로 협상에 임하겠다"며 "자유한국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국민과의 대화' 생방송에 대해 "국정 하반기를 시작하며 가진 국민과의 대화여서 새로운 변화를 기대했고, 변화에 대한 대통령의 신념을 듣기를 기대했는데, 한마디로 아쉬움과 실망을 금할 수 없었다"고 혹평했다.

그는 "질의는 산만했고, 대답은 제대로 없었다. 어수선했고, 많은 언론이 '민원 창구 답변' 같았다고 직격탄을 퍼부었다"며 "국정의 미래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하고, 상반기에 어떻게 했는데 이게 잘못됐으니 하반기에 이렇게 하겠다고 하는 걸 보여주기를 기대했는데 실망했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에 대해 "일본이 바뀌어야 한다는 말만 반복했다"며 "지소미아는 실제 한일 관계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라 미국과의 관계에서 더 중요한데, 미국이 반대하는 입장에 대한 설명이나 대책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조국 사태 사과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조국 사태의 가장 중요한 기득권 세력, 현 정권 핵심세력의 특권과 반칙에 대한 반성이 전혀 없었다"며 "국민 분열을 인정하고 진영 간 갈등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면서 국론 통합의 길을 이렇게 이렇게 하겠다고 해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통합은 이런 식의 보여주기 쇼로는 안 된다"며 "대통령의 국가 비전 정책을 제대로 들을 기회로 만들어야 대화가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바른미래당 사무처 당직자 9명이 희망퇴직한 데 대해선 "안타깝지만, 현실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애초 희망퇴직 규모는 14명으로 알려졌지만, 일부는 뜻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9명 중 8명은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당내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과 뜻을 같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