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MBN 법인과 장대환 전 대표이사가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자본금 마련을 위해 고의로 분식회계를 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것과 관련, MBN 기자협회가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방안은 보도국 쇄신을 통한 공정성 확보"라고 밝혔다.

협회는 "검찰 압수수색 당일에도 사측에 (이번 사태와 관련한) 자세한 해명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알 수 없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어떤 처분을 내릴지 가늠할 수 없는 형국에 자괴감을 느낀다"고 우려했다.

협회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MBN이 내세워온 공정과 신뢰는 근본이 흔들린다"며 "MBN 기자들 역시 최초 의혹이 제기된 이후 지금까지 이 문제에 대해 침묵해온 점에 대해 뼈아프게 반성한다"고 했다. 협회는 그러면서 보도 원칙의 근간을 새로 세우기 위해 사측에 다섯 가지 요구안을 냈다.

세부 내용은 ▲ 현 단계에서라도 MBN 시청자와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밝힐 것 ▲ 기자들을 비롯한 MBN 구성원들에게 의혹의 진상을 밝힐 것 ▲ MBN 기자협회 차원의 긴급발제권을 시급히 도입할 것 ▲ 보도국 편집회의에서 회의록을 작성하고 이를 공개할 것 ▲ 주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임명동의제 도입이다.

협회는 "이번 차명계좌 의혹뿐만 아니라 앞으로 기자들 대다수가 취재와 보도에 공감하는 아이템은 긴급발제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며 "보도의 공정성은 임직원의 언설로는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MBN 법인과 장 전 대표이사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장 전 대표이사에 대한 해임 권고와 MBN 감사인지정 3년, 과징금 7천만원 부과도 결정됐다. MBN은 2011년 종편 출범 당시 최소 자본금(3천억원)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에서 임직원 명의로 550억원을 차명으로 대출받아 회사 주식을 사게 한 뒤 이를 은폐하기 위해 분식회계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