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유재수(55)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관련한 과거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이 무마됐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4일 금융위원회를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날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대보건설과의 유착이 있었는지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금융위와 업체 2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관련 건설사 등 회사 4곳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현재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금융위 국장 재직 시절 업체 관련 비위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이 있었으나 윗선 지시에 의해 무마됐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당시 청와대의 민정수석비서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8월부터 약 1년 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말 개인 사정을 이유로 장기간 병가를 냈다가 12월 교체됐고 이듬해인 2018년 3월 사표가 수리됐다. 이후 유 전 부시장은 지난해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취임했으나 검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한 지 하룻만인 지난달 31일 사의를 표명했다.

앞서 청와대 특감반 시절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등을 주장한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은 2월 조 전 장관 등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면서 내용에 유 전 부시장 관련 의혹 등을 담았다.

고발장에는 청와대가 드루킹 특검의 수사상황을 부당하게 확인토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감찰무마 혐의(직권남용·직무유기) 등이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