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바닷길 지킴이 역할을 하는 전국 20개 해상교통관제센터(VTS) 관제사의 소속이 해양경찰청으로 이관 일원화됐다.

해경청은 29일 인천항 등 15개 항만과 진도 등 5개 연안해역을 관리하는 해상교통관제센터 관제사 모두 해경으로 소속을 일원화했다고 밝혔다.

전국 20개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근무하는 관제사는 모두 466명으로 그동안 해경청 336명, 해양수산부 130명으로 소속이 나뉘어 있었다.

이는 과거에 연안해상교통관제센터는 해경청이, 항만해상교통관제센터는 해수부가 각각 운영한 데 따른 것이다.

선박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2014년 11월 해수부의 항만해상교통관제센터까지 해경이 직접 운영하는 내용으로 정부조직이 개편됐다.

그러나 항만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일부 우려로 관제사 130명은 해수부 소속으로 해경청에 파견되는 형태로 근무했다.

그러나 항만해상교통관제센터 관제사의 소속이 해경청과 해수부로 나뉨에 따라 체계적으로 인력을 관리하거나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나타났다.

해경청은 최근 대통령령인 '해양경찰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를 개정해 해수부 소속 파견 관제사 130명의 소속을 해경청으로 옮겼다.

앞서 해경청은 지난 8월 효율적인 해상교통관제센터 운영을 위해 관제사 소속을 해경으로 일원화하는 내용의 협약을 해수부와 체결했다.

해상교통관제센터는 입·출항 선박의 통항 관리, 선박 안전을 위한 정보제공, 해상교통 질서 확립 등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업무를 수행한다.

선박 사고 등 비상상황 발생 때 구조 활동도 지원한다. 1993년 포항항에 처음 설치된 이후 부산·인천·울산·여수 등 15개 항만과 진도·통영 연안 등 5개 연안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상복 해경청 해상교통관제과장은 "그동안 소속이 이원화된 관제사가 모두 해경청으로 일원화됨에 따라 선박 충돌 등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해상교통관제센터의 역할이 한층 더 커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