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찰이 임은정(45) 청주지검 충주지청 부장검사가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전·현직 검찰 간부 4명을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부산지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재신청했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부산지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의 부산지검 압수수색 영장 신청은 이번이 두번째다.

최근 경찰은 서울중앙지검에 부산지검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된 바 있다.

임 부장검사는 부하 검사의 공문서위조 사실을 묵인했다며 김 전 총장, 김주현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 황철규 부산고검장, 조기룡 청주지검 차장검사를 지난 4월19일 서울경찰청에 고발해 5월31일 첫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고발장에 따르면 2015년 12월 고소인의 고소장을 분실한 A검사는 고소인이 앞서 제출한 다른 사건의 고소장을 복사했다. 이후 실무관을 시켜 고소장 표지를 만든 뒤 상급자 도장을 임의로 찍어 위조했다.

A검사는 이렇게 위조한 고소장을 바탕으로 사건 각하 처분을 내리고 상부 결재까지 받았다.

A검사는 이 사실을 안 고소인이 문제를 제기하자 2016년 6월 고소장 분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부산지검은 위조 사건과 관련해 경위를 파악하지도 않은 채 A검사의 사직서를 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 4일 임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감에 참고인으로 출석, 조국 전 법무부장관 가족 관련 사문서 위조 혐의 검찰 수사와 자신이 고발한 사건 수사를 비교하면서 검찰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임 부장검사는 조 전 장관 수사에 대해 "지금 사문서 위조 (관련) 자소서 한줄 한줄 열심히 압수수색해서 (수사)하고 있지 않느냐"고 지적하면서, "그런데 검사가 공문서를 위조했는데 경징계 사건이고 형사입건 대상도 아니라면서 (경찰이 신청한 영장을) 기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