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만나 검찰 개혁 문제를 논의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4시 청와대에서 김 차관과 이 국장을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 개혁 추진과 관련한 당부의 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조국 전(前)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장관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이 국장은 법무부에서 검찰 관련 행정 업무를 총괄한다. 문 대통령이 부처 국장급 간부를 청와대로 불러 면담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장관 낙마로 정부가 추진 중인 검찰 개혁의 동력이 약화되선 안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법무부 장관이 자리에 없는 상황이고, 또 검찰 개혁이 계속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두 분이 업무를 보고하는 형식이 아니라 문 대통령이 먼저 부른 것이라고 보면 된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말이 오갔는지는 사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이 사퇴한 지난 1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검찰 개혁과 공정의 가치는 우리 정부의 가장 중요한 국정목표이며 국정과제"라며 "정부는 그 두 가치의 온전한 실현을 위해 국민의 뜻을 받들고 부족한 점을 살펴가면서 끝까지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