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회장.

[뉴스데일리]전직 정치인 등에게 자문료를 주고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황창규 KT 회장이 약 20시간 동안 경찰 조사를 받았다.

12일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에 따르면 전날 오전 7시10분께 출석한 황 회장은 이날 새벽 3시께 배임 등 혐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황 회장은 조사가 끝나고 나온 뒤 이어진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경찰청을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황 회장은 KT가 2014년 이후 전직 정치인 등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선임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경찰은 고문으로 선임됐던 정·관계 인사들과 황 회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인회 경영기획 부문장(사장), 구현모 커스터머 앤드 미디어(Customer&Media) 부문장(사장)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진행했다.

지난 7월15일과 16일에는 경기 성남 KT 본사와 광화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김·구 부문장에 대한 대면 조사 이후인 지난달 24일 본사와 광화문 지사에 대한 3번째 압수수색도 단행했다.

이번 조사에서 경찰은 황 회장을 상대로 KT가 정·관계 인사들을 고문으로 선임한 경위, 그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KT에서 고문에 대한 위촉 권한은 위임이 가능했으나 최종 위촉 여부 결정과 고문 계약 기간, 예외적 자문료 산정 등은 회장만이 할 수 있었다고 한다.

황 회장은 고문 선임을 위임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황 회장에 대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사건 처리 방향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입건 피의자는 황 회장 1명으로 파악되는데, 경찰은 고문 선임 과정에 관여한 다른 관계자에 대해 혐의가 상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추가 입건해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KT새노조 등이 황 회장을 검찰에 고발한 사건을 내려받아 조사를 진행 중이다. 당초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검사 이영남)에 배당됐다.

고발 당시 노조는 "황 회장이 취임 이후 전직 정치인 등 권력 주변 인물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 자문료 명목으로 월 400만~1300여만원의 보수를 지급해 20억원을 지출했다"면서 로비 의혹을 제기했다.

KT는 정관계 인사 14명을 2014~2019년 고문으로 두고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문들 중에는 전직 국회의원, 의원 비서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경찰 관계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