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표 서울경찰청장.

[뉴스데일리]경찰이 지난 주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촉구 집회 참가인원을 두고 정치권 등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집회 추산 인원 발표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용표 서울경찰청장은 30일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정례간담회에서 "앞으로도 집회 인원은 일절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2017년 1월부터 비공개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며 "외국 대부분 나라에서도 (경찰이 집회) 인원을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경찰은 당시 광화문광장에서 이어지던 국정농단 규탄 촛불집회 참여 규모를 두고 주최 측과 차이가 크다는 논란이 계속되자 내부적으로 비공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이 청장은 "경찰이 공개할 경우 여러 논란이 야기될 수 있다"면서 "경찰의 집회인원 파악 목적은 내부 경력 운용과 적절한 대비를 위해서다. 외부 공개를 목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집회 관리는 기본적으로 평화적이고 유연하게 하되, 폭력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현장에서부터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며 "여타 불법 행위는 사후에 사법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회 계획과 진행상황은 시민들에게 알리고 주변 교통관리를 잘해서 시민들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며 "많은 인원이 모여 예기치 않은 안전사고가 날 수 있으니 지하철 등에 안전요원을 배치해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는 지난 28일 오후 6시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했다.

주최측은 행사 당일 집회 참가 인원이 10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고, 이후에는 200만명 이상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는 숫자가 부풀려졌다며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