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뉴스데일리]검찰이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지정안건)' 충돌 과정에서 발생한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감금 사건 수사를 위해 채 의원을 직접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조만간 채 의원을 감금했던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피의자 조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20일 채 의원을 감금 사건 피해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했다고 25일 밝혔다. 채 의원의 경우 피고발된 사건이 없어 단순히 피해자 조사 차원에서 검찰에 출석한 것이다.

채 의원은 지난 4월25일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에 간사 신분으로 회의에 참석하려 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의원실 앞을 막아서면서 채 의원은 6시간 동안 감금됐다. 당시 채 의원은 경찰과 소방대원들을 불러 겨우 탈출에 성공했다.

이후 채 의원 감금에 가담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특수공무집행방해, 특수감금, 특수주거침입, 국회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상황이다.

검찰이 채 의원을 직접 불러 당시 상황을 들은 만큼, 조만간 고발된 의원들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진행된 경찰 수사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엄용수, 여상규, 정갑윤, 이양수, 김규환, 김정재, 민경욱, 박성중, 백승주, 송언석, 이만희, 이은재, 이종배 등 최소 13명 의원이 관련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경찰 수사 단계에서 수차례 출석을 요구 받았지만 단 한번도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편 이달 초 경찰로부터 패스트트랙 사건 전체를 넘겨 받은 검찰은 관련 수사에 속도를 붙이는 모습이다.

검찰은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이달 중순부터 참고인 조사를 시작했고, 지난 22일에는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번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의 피고발·고소인은 총 121명이며, 이 가운데 109명이 현직 국회의원이다. 한국당 소속 의원이 59명으로 가장 많고, 더불어민주당 40명, 바른미래당이 6명, 정의당 3명, 무소속 1명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