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박주민 등 최고위원 및 의원들과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뉴스데일리]더불어민주당이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당내 일각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단 '임명 적격' 당론을 유지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조 후보자 임명 문제와 검찰수사 대응 전략 등을 논의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 임명과 관련해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며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에 대한 적격 입장을 유지키로 한 것이냐는 질문에 홍 수석대변인은 "그 이야기를 확인해 줄 수는 없다"면서도 "큰 변화는 없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와 가족 관련 의혹이 국민 정서와는 맞지 않을 수 있지만 위법이나 불법 행위는 없었고 사법개혁의 적임자인 만큼 조속히 임명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그대로 유지키로 한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저녁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이 대표와 이낙연 총리,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하는 비공개 고위 당정청 정례회동에서 이같은 당의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다양한 논의가 있었지만 당의 입장을 어느 정도 모았고 그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검찰이 청문회 도중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것을 '정치개입'으로 규정하며 재차 경고장을 날렸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 수사에 대한 우려도 많이 있었다"며 "특히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몰이식으로 수사하는 검찰 행태에 대해 강력한 경고와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잘못된 수사방식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책임질 사람이 있으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다시 정치검찰이 복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