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은 5일 형사기동대를 창설하고 발대식을 가졌다.

부산경찰청(청장 김창룡)은 강력사건 등 주요사건 및 범죄취약지역에 대한 치안 불안감 해소와 시민 안전을 위해 ‘형사기동대’를 창설했다.

‘형사기동대’는 5일 오후 부산경찰청 제3기동대 청사에서 발대식을 가진 후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총 96명으로 이루어진 형사기동대는 집회·시위 등 경비경호 업무를 우선적으로 수행하던 제3기동대*를 다목적·다기능 부대로 탈바꿈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 부산경찰청 소속 상설 기동중대(직원)로, 3개제대 12개팀 편성

기존에는 경비경호 업무가 없는 경우 방범․교통지원 업무에 동원되던 인력을 형사인력으로 전환하여 예방적 형사활동과 더불어 검거활동에도 초점을 맞추어 활동하게 된다.

형사기동대 업무는 최우선 업무–집회·시위 등 경비경호 업무 / 그 외–형사활동 집중한다.

부산경찰청은 형사기동대 발족을 위해 1개월이상 준비기간을 거쳐 형사조끼·테이져건 등 각종장비를 목적에 맞게 갖추었다.

실무교육을 사전에 충분히 실시하여 기동대원이 현장에 투입되면 형사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 하였다.

향후 활동은 범죄예방진단팀(CPO), 지리적프로파일링시스템(Geo-Pros) 등 활용한 과학적인 범죄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서별 범죄취약지역·시간대를 사전 선정하여 형사기동대 인력을 집중 투입 순찰, 검문검색, 범인검거 등 다양한 형사활동을 통해 민생치안 확립에 집중된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 능동적‧선제적‧예방적 형사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안전한 부산, 시민들로부터 존경과 사랑받는 경찰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하였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