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와 후보자 가족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조 후보자 딸 조모(28)씨의 허위 총장상 수상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학교 총장(56)을 4일 소환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4시께 최 총장을 불러 고려대생이던 조씨에게 봉사상 명목으로 총장상을 수여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조씨는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지원하면서 자기소개서에 동양대 총장 이름으로 된 봉사상을 받았다고 기재했다. 동양대 산하 영어영재교육센터는 경상북도 영주시의 농어촌 학생들을 위한 영어교육 사업을 진행했고 센터장은 조씨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이었다.

애초 동양대 측과 최 총장은 여러 언론에 “조씨에게 총장 명의의 상장을 타대생에게 수여한 적 없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동양대 측은 이날 오후 돌연 “총장 발언 보도는 오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동양대 측은 서류 보존 연한이 가장 긴 것은 5년 정도이고 당시 총장상을 받았다면 근거 서류 보존 연한이 지나 폐기해 딸이 연구보조원으로 봉사활동을 했는지 알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검찰은 전날 동양대에 있는 정씨의 사무실과 연구실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편 봉사상을 받은 것이 진실인지 허위인지 여부와는 별개로 정씨가 조씨에게 연구보조원으로 등록하면서 160만원여 가량의 국비를 지급받게 했다는 점이 파악되면서 검찰의 수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국비를 지급받고도 봉사상을 받을 수 있느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