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수사 상황을 유출했다는 취지의 고발 사건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은 전날 이 사건을 지능범죄수사대(대장 박동주)에 배당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제 수사를 시작하는 단계다. 관련 자료를 받아 검토할 예정"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직 말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박훈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하는 고발장을 서울청에 우편발송했다.

박 변호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수사 기밀 사항이 언론에 누설됐다"며 "누설한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를 색출해 엄벌에 처해달라"고 고발 취지를 밝혔다.

검찰 관계자가 누설하지 않는 한 도저히 보도될 수 없는 내용이라는 게 박 변호사의 주장이다.

박 변호사는 "TV조선은 (지난달) 27일과 다음날 수사기밀 사항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에 대한 압수수색 내용인데, 압수 물건의 내용과 피의 혐의 사실, 수사기관의 수사방향까지 적시돼 있었다"며 "이런 내용은 압수수색에 참여한 성명불상의 서울중앙지검 관계자가 누설하지 않는 한 도저희 방송될 수가 없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공무상 비밀누설죄는 공무원이 아니면 범죄 주체가 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례로 인해 언론사 관계자를 같이 고발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라며 "수사기관의 파렴치한 범법 행위는 더 이상 좌시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달 27일 서울대와 부산대, 사모펀드, 웅동학원 재단, 국토교통부 등 수십여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또 조 후보자의 딸 조모(28)씨의 논문 저자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이날 오전 단국대 장모 교수를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조씨 봉사활동 자료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을, 조 후보자 가족 펀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부인 정경심(57)씨가 교수로 근무 중인 경북 영주 소재 동양대학교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