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인사 후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새 수사팀 진용을 꾸린 후 삼성바이오 관계사 실무자들을 불러 분식회계 등 관련 혐의 입증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지난달 검찰 중간 간부 인사 후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가 맡아왔던 삼성바이오 수사를 인계받았다.

그러나 인사 전 수사를 책임졌던 특수2부장이 3차장으로, 3차장이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각각 승진해 수사 지휘라인이 그대로 유지됐으며 특수2부 기존 수사팀이 특수4부로 대부분 이동해 수사의 연속성이 이어진 상태다.

이복현 부장검사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삼성 사건과 이명박 전 대통령-삼성 뇌물 사건을 담당해 삼성그룹 지배구조와 관련한 수사에 정통하다는 평을 받는다.

새 수사팀은 이처럼 기존 수사팀과 수사 연속성을 유지하며 인사 이후 2주 동안 수사 공백 없이 실무자 중심으로 조사를 계속 진행해왔다.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 사장,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 등 고위 임원은 아직 소환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검찰은 김 대표를 상대로 인사 전인 지난 5월 증거인멸 혐의로, 지난달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위반 등 혐의로 각각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모두 기각됐다.

검찰은 김 대표에 대한 세 번째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법원의 구속영장 청구 기각을 수긍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재청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수사 도중 박근혜 전 대통령 등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나올 경우 이에 따라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의 연관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론이 내려질 가능성에 따라서다. 대법원은 이 부회장이 승계작업의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넨 혐의에 관한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대법원의 판단 결과에 따라 검찰은 특수2부가 국정농단 공소유지를 맡도록 할 방침이다. 고형곤 특수2부장은 국정농단 사건 당시 검찰 특별수사본부, 박영수 특검팀, 박 전 대통령 공판에 관여해 사건에 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