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 피습 한국 화물선 씨케이블루벨호.

해경이 지난달 싱가포르 해협 인근에서 발생한 한국 화물선의 피습 사건을 수사와 관련해 해적의 인상착의와 관련한 피해 선원의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했다.

인천해양경찰서는 한국 국적 화물선 씨케이블루벨호(4만4천132t) 선원의 진술을 토대로 해적 몽타주를 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건을 수사하는 해경 전담팀은 지난 2일 인천항에 입국한 씨케이블루벨호의 선장·기관장·2항사·조타수 등 선원 4명을 상대로 피해자 진술을 받았다.

이들 중 한 선원은 "해적 중 한 명의 얼굴을 봤다"며 구체적인 인상착의를 해경에 설명했다.

또 다른 선원은 "해적들이 검은 모자에 복면을 쓰고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해적에게서 폭행을 당해 타박상을 입은 선원은 화물선 선장과 2항사다.

해경은 또 씨케이블루벨호 선내에서 해적들의 목소리가 녹음된 항해기록저장장치(VDR)와 지문을 확보했다. 다만 이 화물선에 폐쇄회로(CC)TV는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항해기록저장장치는 일종의 '블랙박스'와 유사하며 선박의 레이더 화면과 조타실 내 음성 등이 녹음된다. 해경은 이 가운데 음성 정보만 추출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감식을 의뢰했다.

해경은 국과수 감식이 끝나면 해적 몽타주와 항해기록저장장치 등을 인터폴에 보내 해적들의 신원 파악에 나설 방침이다.

씨케이블루벨호는 지난달 22일 오전 4시 25분께 말라카 싱가포르 해협 입구 100마일 해상을 지다던 중 스피드보트를 탄 해적의 공격을 받았다.

해적 7명은 화물선에 올라탄 뒤 선장과 2항사를 폭행하고 현금 1만3천300달러 등을 빼앗아 30분 만에 달아났다.

화물선에 승선한 해적 중 1명은 총으로, 2명은 흉기로 우리 선원들을 위협한 것으로 알려졌다.

씨케이블루벨호는 옥수수 6만8천t을 싣고 브라질을 떠나 싱가포르에서 연료를 공급받고서 인천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당시 화물선에는 한국인 선원 4명과 인도네시아 선원 18명 등 모두 22명이 타고 있었다.

해경 관계자는 "한국인인 선장과 기관장, 외국인인 2항사와 조타수 등 선원 4명을 상대로 피해자 진술을 받았다"며 "몽타주를 토대로 인터폴과 협조해 해적 신원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