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이 이른바 '신림동 강간미수' 사건 등 여성 대상 범죄가 잇따르자 112 신고접수부터 현장 출동, 수사부서 인계까지 전 과정을 일원화하는 등 대응 시스템 개편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청장 이용표)은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한 효율적 대응을 위해 '신속·민감 대응 시스템' 구축 계획을 마련해 시행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새 시스템은 ▲ 팀 대 팀 인수인계 타임 제도 ▲ 사건 모니터링 강화 ▲ 즉일 대응체제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경찰은 8월 한 달 강남·관악·서대문 등 3개 경찰서에서 새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뒤 서울 시내 모든 경찰서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팀 대 팀 인수인계 타임 제도는 휴무나 비번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5월 서울 관악구에서 한 남성이 여성의 주거지에 침입하려 했을 당시 출동한 경찰관들은 폐쇄회로(CC)TV를 확보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6월 강남구에서 한 남성이 여성을 강제추행하고 도주한 사건에서도 경찰은 CCTV를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실책 사례는 주로 근무 교대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경찰은 분석했다.

경찰은 근무 교대 시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서 취급사건과 조치사항을 인수인계하도록 해, 형식에 그쳤던 인수인계를 체계화·내실화하기로 했다.

112종합상황실의 사건 모니터링도 강화된다. 여성 대상 범죄 112신고 사건은 접수부터 현장 출동, 초동조치, 사건종결까지 모든 단계를 112종합상황실에서 모니터링해 미흡한 조치가 없도록 할 방침이다. 또 현장에서 마무리되지 않은 사건은 즉시 형사과나 여성청소년과 등 해당 기능에 인계하고 당일에 현장에 나가 CCTV 등 증거자료를 수집하는 등 사건 처리 속도도 높이기로 했다.

서울청 관계자는 "현장 우수 사례와 미흡 사례를 분석하고 전파해 여성이 더 안전한 서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