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그룹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부산과 서울 팬미팅으로 창출한 경제 효과가 4천억원대라는 분석이 나왔다.

고려대학교 편주현 경영대학 교수팀은 '방탄소년단(BTS)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부산, 서울 5기 팬미팅을 중심으로'란 보고서에서 두 지역 총 4회 팬미팅의 직·간접 효과를 합산해 총 4천813억원 경제 효과가 발생했다고 24일 밝혔다.

그중 지난 6월 15~16일 부산 아시아드 보조경기장에서 열린 팬미팅이 1천355억원, 같은 달 22~23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팬미팅이 3천458억원 경제효과를 유발했다는 것이다. 편 교수팀은 티켓과 굿즈 매출 등에서 비용을 제한 기업 수익, 대관료와 무대 설치 비용·행사 운영 인건비·아티스트 체류비·팬미팅 참가자 숙박과 외식 지출 등 지역 사회 수익, 팬미팅 참가자 교통비·준비 비용 등 국내 수익으로 구분해 직접 효과를 산출했다.

간접 효과는 팬미팅으로 발생된 경제적인 소득의 지역 내 추가 소비 창출, 지역 홍보를 통한 재방문, 외국인 관광 수요 증대 등 경제적 파급 효과로 추정했다.

그 결과 총 4만2천 관객으로 집계한 부산 팬미팅 직접 효과는 약 345억원, 간접 효과는 약 1천10억원으로 총 경제 효과는 1천355억원으로 분석됐다.

편 교수팀은 이는 지난해 부산 지역내총생산(GRDP) 약 83조원의 1.6%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틀간의 방탄소년단 팬미팅이 부산 지역 모든 기업과 가계의 6일 동안 모든 생산 활동을 대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또 매년 10월, 열흘간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와 비교해 행사 진행 1일당 약 5.5배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총 5만2천명이 모인 서울 팬미팅은 외국인 관광객 증대 효과가 부산보다 월등해 간접효과가 크게 앞섰다.

서울 팬미팅의 경우 직접 효과는 약 341억원, 간접 효과는 약 3천117억원으로 총 경제효과는 3천458억원으로 산출됐다.

서울 팬미팅에선 약 16만4천명이 시청한 6월 23일 V라이브 실황 중계 매출액도 포함했다.

편 교수팀은 이 수치는 지난해 서울 지역내총생산 약 372조원의 0.9%에 해당하는 금액이라고 추정했다.

또 이는 이틀간의 방탄소년단 팬미팅이 서울 지역 모든 기업 및 가계의 3일 동안 모든 생산 활동을 대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편주현 교수는 "방탄소년단 팬미팅 같은 단발적인 국제 문화 공연 활동으로 4천억원대 경제효과를 확인했다"며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문화 산업의 중요성을 확인했으며, 이런 이벤트들이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고 외국인 관광수요 창출을 높이는 좋은 창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부산 팬미팅 2회로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1천억원이 넘었다"며 "이런 이벤트의 지방 개최가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