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청장 이용표)이 최근 신림동 원룸 여성 강간미수사건 등 여성대상범죄가 잇따라 발생하자 여성대상 범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련 조직을 강화하는 등 종합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16일 서울지방경찰청은 기존에 운영 중이던 '여성안전종합치안대책 추진 태스크포스(TF)'의 본부장을 생활안전부장(경무관급)에서 차장(치안감급)으로 격상하고 참여 기능부서도 7개과에서 12개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청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차장 주관 TF 회의를 열어 최근 발생한 여성불안 이슈를 점검하고 그동안 지적된 문제점에 대해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경찰은 여성대상 범죄에 보다 민감하고 세밀하게 대응하기 위해 '접수·지령단계→신고처리 단계→후속처리단계' 등 주요 단계별 준수사항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후에는 일선 경찰서 생활안전과장과 여성청소년과장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경찰은 또 여성 1인 가구 밀집지역, 유흥업소 인근 성폭력범죄 다발지역, 가정폭력 다발지역 등 지역별로 다른 치안여건을 반영해 경찰서별 맞춤형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관악구 등 1인 여성가구 밀집 지역 불안 해소를 위해 경찰을 집중 배치하고 안심홈(디지털 비디오창, 도어벨, 문열림센서 등) 지원 사업을 도입할 계획이다.

정책 수요자인 여성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올 8월부턴 여성단체·여성대상범죄 상담소와도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TF를 중심으로 여성과 피해자 입장을 배려하는 감동 치안이 될 수 있도록 사회 내 여성 관련 이슈를 부단히 살피겠다"며 "여성이 안전한 서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데일리]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