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검찰역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지적한 검찰 과오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데일리]문무일 검찰총장은 25일 검찰의 과거 인권침해와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문 총장은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검찰역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은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공정한 검찰권 행사라는 본연의 소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다.

또 "이제라도 큰 고통을 당하신 피해자분들과 그 가족분들께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견은 과거사위가 지난달 31일 활동을 종료하면서 용산참사 사건과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등 8건에 대해 인권침해와 부실수사가 있었다고 지적하며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권고한데 따른 것이다.

문 총장은 "과거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인권이 유린된 사건의 실체가 축소·은폐되거나 가혹행위에 따른 허위자백, 조작된 증거를 제때 걸러내지 못해 국민 기본권 보호의 책무를 소홀히 했다"고 말했다.

또 "정치적 사건에서 중립성을 엄격히 지켜내지 못하거나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지 못해 사법적 판단이 끝난 후에도 논란이 지속되게 한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아울러 "검찰은 과거의 잘못을 교훈 삼아 향후 권한을 남용하거나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제도와 절차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형사사법절차에서 민주적 원칙이 굳건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