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찰이 최근 ‘여성 대상 범죄’를 막기 위해 수사와 치안업무 전반을 손본다. 잇따른 여성관련 이슈 속에서, 경찰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23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여성안전 종합치안대책을 내놓고 지방청 여성청소년과에 이를 하달했다. 여성안전 종합 치안대책에는 ‘여성 범죄 안심환경 조성’, ‘수사과정에서의 피해자 보호 확대’ 등 내용이 포함됐다.

여성범죄 안심환경 조성은 범죄 취약지점에 조명과 비상벨, 블랙박스, 미러시틍 범죄 예방시설을 설치하는 게 큰 골자다.

현재 지자체가 중심이 된 여성 안심 귀갓길 사업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자체가 고용한 동행요원들이 늦은시간 귀가하는 여성들과 좁은 골목길에서 동행해주는 서비스인데, 이용률이 크게 떨어진다.

서울특별시를 기준으로 지난 2017년 말까지 여성들의 서비스 이용 누적수는 53만4402건에 불과했다. 서울특별시 거주 여성이 499만명에 달하는 점을 놓고 봤을 대 이용률은 전체의 10%에 그쳤다. 서비스를 두 차례 이상 이용한 여성의 숫자를 고려하면, 실제 이용자 수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경찰은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ㆍ셉테드)’를 활용해 올해만 전국에 300여 개 범죄 취약지점을 선정하고, 환경개선작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국에 17개가 설치돼 있는 인권 친화형 조사실도 25개로 늘린다. 인권 친화형 조사실은 폐쇄된 형태의 조사실이다. 피해자들이 주위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조사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게 목적이다.

아울러 성매매 문제 개선에도 대대적으로 나선다. 앞선 경찰의 성매매 수사가 단속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향후 수사는 ‘수요차단’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각 지방청에는 풍속수사팀별로 여경을 배치해 성매매 피해여성을 보호한다.

경찰 관계자는 “여성 안전을 위한 대책을 경찰이 꾸준히 마련해 왔지만, 최근들어 여성 범죄 안심환경 조성 등 사업이 더욱 활발해진 모양새”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