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찰이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 종로경찰서(서장 박동현)는 "동물보호법 위반·업무상횡령·부동산실명법 위반 등 혐의로 박 대표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다"고 25일 밝혔다.

경찰과 동물권 단체 등에 따르면 박 대표는 보호소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 등으로 구조한 동물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한 혐의를 받는다.

박 대표는 후원금을 모으고 후원금을 목적 외로 쓰고, 케어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를 단체 명의가 아닌 박 대표 개인 명의로 사들인 혐의도 있다.

앞서 케어의 내부 고발자는 박 대표 지시로 케어 보호소에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동물 250여 마리가 안락사됐다고 주장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경찰에 출석한 박 대표는 "일부 동물의 안락사는 불가피한 것"이라며 "병들고 어려운 동물들을 안락사했고 고통 없이 인도적으로 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후원금을 얻기 위해서 회원들을 기망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는 점을 결단코 말씀드린다"며 후원금 사적 유용 의혹도 부인했다.

한편, 박 대표는 자신과 관련된 온라인 기사에 악성 댓글을 단 네티즌을 고소했다. 그간 박 대표가 경찰에 제출한 고소장은 400건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