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10일 오후 출국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 1박 3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DC 공식 실무방문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지난해 9월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했을 때에 이어 취임 후 다섯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담판이 결렬된 후 교착 상태인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동력을 살리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10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영빈관에서 하루를 묵는다.

문 대통령은 이튿날인 11일 오전 영빈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을 만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정오부터는 트럼프 대통령과 2시간가량 정상회담을 하며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비핵화 해법 등을 논의한다.

회담은 정상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친교를 겸해 열리는 단독회담에 이어 양측의 핵심 각료와 참모들이 배석해 진행되는 확대회담 및 업무 오찬 순서로 진행된다.

'일괄타결'을 주장하는 미국과 '단계적 해법'을 주장하는 북한의 입장을 두고 한미 정상이 얼마나 양국 사이의 간극을 좁힐 수 있을지 등이 회담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연속적 조기 수확'(early harvest) 방안을 내놓은 만큼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단계적 대북 보상' 방식을 거론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김 여사는 11일 오전 현지 초등학교를 방문한 뒤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단독 오찬을 한다.

한국 대통령의 방미 시 한미 정상 부인이 단독으로 오찬을 하는 것은 30년 만이다.

문 대통령 부부는 워싱턴에서의 일정을 마치면 11일 오후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출발해 한국 시각으로 12일 밤늦게 서울공항으로 귀국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