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여야는 4일 청와대 업무보고 등을 위해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면충돌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야당은 장관 후보자 2명의 낙마로 불거진 청와대 인사라인 책임론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고가건물 매입 논란 등을 소재로 대대적인 공세를 취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정부 시절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 사건의 은폐 의혹을 부각하며 반격을 가했다.

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역대 정부에서 지명 철회 혹은 인사참사가 있으면 당연히 책임자인 민정수석의 경질이 국민의 상식이고 눈높이에 맞는 것"이라며 "조국 민정수석을 끼고도는 이유를 도대체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정재 의원은 "청와대 2기 내각 인사는 인사실패가 아니라 인사참사"라며 "여당 의원님들도 한숨 쉴 정도로 한심한 인사인데 국민들은 오죽하겠냐"고 강조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답변에서 "이번에 두 후보자가 낙마했으나 사실은 인사검증 과정에서의 오류라기보다는 한계적인 측면이 크다"고 설명했다.

노 실장은 "청와대에서 소수 인원이 공적 정보만 활용해 제한 시간 내 검증하는 것은 완벽할 수는 없다"며 "그렇다고 과거처럼 국가정보원 등의 자료를 활용하면 좀 나아질 것이나 이 부분은 문재인 정부에서 절대 할 수 없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재 의원은 "김의겸 전 대변인은 전세금을 빼서 흑석동에 25억원을 '몰빵 투자'했다"며 "국민들 특히 젊은이들이 '진보 꼰대'라며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김 전 대변인의 특혜 대출 의혹을 지적하자, 노 실장은 "현재는 은행 측에서 특혜를 제공한 사실이 없고 과도한 대출이 없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의원님께서 계속 문제를 지적하고 계시기 때문에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을 통해서 필요하다면 점검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또 '김 전 대변인이 관사에 아직 있느냐'는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의 물음엔 "오늘 나갔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법무부 장관 시절 발생한 '김학의 사건'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장관이 차관의 성폭행 사건에 연루됐다는 것을 알면서 차관 임명에 협조하면 그 장관은 무능한 바지사장이거나 혹은 알면서도 차관 임명에 협조했다고 하면 이런 장관은 문재인 정부에서 경질 사유가 아닐까 한다"며 황 대표를 겨냥했다.

같은 당 황희 의원도 "'장자연·김학의·버닝썬 사건'의 공통점은 공권력과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이 박힌 기득권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일"이라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가 있었으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노 실장은 "(김학의 사건의) 진상규명에서 성역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김학의 사건을 고리로 황 대표를 겨냥한 공격을 펼치자 한국당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양당 의원들 사이에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했다.

여야는 조국 민정수석의 불출석 문제를 놓고도 대립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청와대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을 진 조 수석이 출석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집권한 시절 민정수석이 출석한 사례가 없었다고 맞섰다.

한국당 김현아 의원은 "조 수석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유튜브 출연을 흔하게 하더니 가장 얘기해야 할 때인 지금은 잠수타고 있다"며 조 수석의 출석을 촉구했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그러나 "헌정사에서 국회에 출석한 민정수석은 문재인, 전해철, 조국 수석이었다"며 "한국당은 집권 9년 동안 한명도 출석을 안 했는데 출석을 해 놓고 요구하면 이해가 갈 텐데 기본 양심이 있어야 한다"고 맞받았다.

한편 '운영위 데뷔전'을 치른 노 실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인사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인사추천위원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후 질의시간에 '대통령도 같은 뜻이냐'는 물음에 "여쭙지는 않았지만, 인사와 관련해 국민이 많이 염려한 것에 대해 대통령도 잘 알고 계신다"고 답했다.

다음 달 민주당 원내대표 자리에서 물러나는 홍영표 운영위원장은 마지막 전체회의 진행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여야 의원들에게 정쟁용 공세는 자제해달라고 당부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