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유명 연예인들까지 연루된 클럽 '버닝썬' 사건이 경찰 고위층과 업소 간 유착 의혹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이라는 중대사의 성사 갈림길에 선 경찰은 의혹 실체와 무관하게 대형 악재를 마주했다.

버닝썬 공동대표였던 그룹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와 가수 정준영(30)씨, 클럽 직원 등이 포함된 카카오톡 단체대화방(단톡방) 참여자가 대화 도중 경찰 고위 인사의 비호 의혹을 불러일으킬 만한 언급을 했다는 것이 발단이 됐다.

13일 경찰청에 따르면 승리와 정준영씨의 카톡 기록을 대리로 공익신고한 방정현(40·변호사시험 3회) 변호사로부터 카톡 대화를 입수한 경찰은 2016년 7월 대화 내용 중 한 참여자가 '경찰총장'이 마치 누군가를 비호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참여자의 발언 취지는 '옆 업소가 우리 업소 내부 사진을 찍었는데 경찰총장이 걱정 말라더라'라는 내용이었다. 경찰에는 '경찰총장'이라는 직위가 없고, 경찰 총수의 공식 명칭은 '경찰청장'이다.

카톡 내용과 재직기간이 겹치는 것으로 추정되는 전 강신명 경찰청장은 입장문에서 "승리라는 가수에 대해서는 전혀 일면식도 없고 알지 못하며, 이 건에 관해서는 전혀 관련이 없고 알지도 못하는 사실임을 알려드린다"며 황당해했다.

아직 '경찰총장'이라는 존재의 실체가 불분명하고, 발언자가 어떤 경위로 이같은 언급을 하게 됐는지도 수사로 확인해야 할 사안이지만 온갖 불법 의혹의 '총합'이라고 할 법한 이번 사건에 경찰 최고위직이 언급됐다는 사실만으로도 파장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버닝썬 폭행사건에서 촉발된 여러 의혹 중 경찰-클럽 간 유착이 중요한 축을 차지하는 만큼 경찰로서는 온 힘을 다해 의혹을 규명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진실 규명이 미진했다가 사건 송치 후 검찰에서 새로운 유착관계가 밝혀져 경찰관들이 검찰 수사 대상이 되는 날에는 경찰 수사에 대한 신뢰가 근본적으로 흔들릴 수 있다.

이는 현재 국회에서 입법 논의 중인 검-경 수사권 조정에도 적잖은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경찰의 수사력 부족'이나 '수사권 조정에 따른 경찰권 비대화 우려'를 내세워 수사권 조정에 미온적인 쪽에는 더없이 좋은 명분이 되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버닝썬을 둘러싼 마약·성범죄와 경찰 유착, 성접대, 일부 연예인의 불법촬영 동영상 유포 등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경찰은 현재 수사를 담당하는 서울지방경찰청에 차장을 책임자로 두고 관련 부서 합동으로 총력 수사체제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합동수사팀은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지능범죄수사대, 마약수사계, 사이버수사대 등 126명으로 구성됐다.

민 청장은 "차장 책임하에 마약류 등 약물범죄, 이를 이용한 성범죄 등 관련 범죄, 범죄를 조장하는 온상이 된 업소들의 탈세를 비롯한 각종 불법행위, 유착 비리 의혹 등을 전방위적으로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