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KEB하나은행장.

[뉴스데일리]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금융감독의 반대 속에 3연임을 포기했다.

2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날 하나금융지주 임추위는 회의를 열고 차기 행장 후보를 1명으로 압축했다.

당초 하나은행 안팎에서는 함 행장의 3연임을 점쳤으나 금융당국의 반대가 이어진 가운데 함 행장은 이날 회의에서 3연임 도전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함 행장은 2015년 하나·외환은행의 초대 통합 행장에 선임된 후 조직을 정비했고, 2017년 연임 후에도 우수한 실적을 거둬 금융권의 3연임 관측을 이끌었다. 함 행장이 채용비리 관련 재판을 받고 있지만 우리은행의 경우와는 달랐다는 점도 이 같은 전망의 명분이었다.

그러나 하나은행 노조가 "채용 비리 재판 결과에 따라 임기 도중 물러나야 할 수도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한 데 이어 금융당국이 법률 리스크를 강조하면서 함 행장은 뜻을 접었다.

만약 3월 중 3연임에 성공한 함 행장이 실형을 선고받으면 최고경영자(CEO)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게 금융당국의 지적이다. 함 행장에 대한 1심 판결은 이르면 올해 말께 나올 전망이다.

함 행장이 물러났지만 민간은행의 CEO 인사 과정에서 사외이사 면담과 우려 표명이 이뤄진 만큼 관치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금감원은 지난 26일 하나금융 임추위에 속한 윤성복 이사회 의장, 백태승·차은영 사외이사 등과 담당 부원장보 등과 면담을 진행했다. 면담에서 금감원은 함 행장 등 경영진의 법적 리스크가 경영안정성 및 신인도를 훼손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전달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 27일 금융경영인 조찬 강연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함 행장에 대한 채용비리) 재판이 진행 중이니 그에 대한 법률적 리스크를 (하나금융 이사회에서) 체크해달라고 전했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함 행장의 3연임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금감원 측은 "지배구조 리스크에 대한 우려 제기는 감독당국의 기본 소임"이란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함 행장의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종석 의원은 "금융감독과 인사 개입은 다르다"며 "3월 임시국회 때 금감원장을 상대로 집중 추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무위 소속인 같은당의 김용태 의원 역시 "금감원의 민간은행장 선임 관여는 '금융권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하나은행은 임추위가 결정한 후보에 대해 심사를 거쳐 이사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다음달 22일 주주총회를 열고 차기 하나은행장을 선임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