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이달이나 내달 중 단행할 개각에서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등용이 이뤄질지에 관심사다.

13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민주당 박영선 의원과 우상호 의원에 대한 검증을 경찰에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법무부 장관으로, 우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염두에 두고 검증 대상에 올랐다는 것이 여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박 의원은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으로 꾸준히 사법개혁에 목소리를 내왔다는 점에서, 우 의원은 17대 국회에서 문화관광위 활동을 하며 전문성을 쌓았다는 점에서 물망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해당 의원들의 검증 여부에 대해 "확인해줄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문재인정부가 중반기 국정 운영의 초점을 '구체적 정책 성과'를 내는 데 맞춘 만큼, 이번 개각에서 현직 의원의 입각은 없거나 극소수에 그치리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차기 총선에 출마할 의원의 경우 입각시키기 사실상 어렵다는 점 역시 이런 관측에 무게를 더했다.

그러나 이날 일부 중진의원에 대한 검증이 진행됐다는 점이 알려지자, 의원 입각 가능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여의도에서는 일부 민주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교체 가능성이 큰 부처에 입각할 수 있다는 얘기가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박 의원은 물론, 법조인 출신인 전해철 박범계 의원 등은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새 법무부 장관 후보로 언급된다.

송영길 의원과 이인영 의원도 통일부 장관으로 입각할 가능성, 변재일 의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입각 가능성이 일부에서 거론돼, 예상보다 정치인 입각의 폭이 커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반면 현직 의원의 입각은 어렵거나, 있더라도 극소수에 그치리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특히 차기 총선이 2020년 4월에 열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출마 희망 의원이 입각할 경우 채 1년도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사퇴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 결국 현직 의원이 입각하려면 '불출마'를 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이런 점을 염두에 둔 듯 지난달 8일 인천신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정치인 출신 중에 내년 총선에 나갈 사람은 도의상 (입각을 시켜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권 관계자는 "내년 총선에 확실히 불출마할 의원들만 입각할 수 있다는 뜻인데, 당내에 그런 의원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의원 입각은 이뤄지지 않거나 극소수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아가 의원 입각 가능성이 나온 법무부·문체부·통일부·과기부 장관 후임으로는 각각 전문가·관료 출신 등이 유력 후보로 함께 거론되고 있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