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자유한국당이 8일 오는 27~28일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날짜가 겹치는 2.27 전당대회 일정을 연기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제1야당으로서의 위신과 장소 대관 문제 등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한 조치다.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잇달아 회의를 열고 이같이 확정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비공개 비대위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공당으로서 지킬 원칙이 있다”며 “미북정상회담을 한다고 제1야당이 날짜를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며 “효과 면에서도 미북정상회담 합의사항이 나오기 전에 전당대회를 치르는 게 낫다”고 했다.

그는 “국정 현안이 산적한데 새 지도부가 동력을 가지고 적극 대응하는 게 맞다”며 “비대위가 그런 문제를 처리하는 것보다 새 지도부가 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고 생산적”이라고 강조했다.

당 상임고문이자 선거관리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도 약 2시간에 걸친 비공개 선관위 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정해진 안대로 하기로 만장일치로 의견을 같이했다”며 “원칙적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박 전 의장은 “권리당원 문제와 여론조사 이런 준비를 미리 다해놨다”며 “특히 대외장소 문제로 물리적 연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비공개회의 직전 김석기 선관위 부위원장 주재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김진태 의원 등 당권 주자 후보 대리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했다. 후보들 간 이견이 있어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당권 레이스 선두주자인 황 전 총리 측을 제외한 7명의 후보 측은 모두 전당대회 연기를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전 대표 측 대리인으로 참석한 김대식 전 여의도연구원장은 “총 8명 후보 중에서 7명 후보가 연기를 강력하게 주장했다”며 “우리는 한 달 이상 연기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황 전 총리로서는 약 20일 앞으로 다가온 전당대회 일정을 미뤄 굳이 변수를 만들 이유가 없다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반면 후발주자들은 어떻게 해서든 자신들을 알릴 기회를 넓히는 것이 유리하다.

앞서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은 공동 합의문을 내고 “경선룰 및 개최시기 조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을시 전당대회를 전면 보이콧하기로 했다”고 엄포까지 놨다. 홍 전 대표와 오 전 시장도 구두로 이런 의견에 동의의 뜻을 나타냈다고 한다.

다만 이들의 또 다른 요구였던 TV토론 확대가 받아들여진 만큼 실제로 보이콧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당 선관위는 ‘권역별 합동연설회 4회와 TV토론 2회’였던 기존 안에서 방송사와 협의가 될 경우 TV토론(유튜브 포함)을 최대 6회까지 늘리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